의뢰인은 배우자와 유학 중 결혼한 사이로, 배우자와 함께 유학을 가서 생활하던 중 상호 의견 차이로 이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은 계속 이혼을 거부하던 상황이었으며, 결혼 후 배우자의 명의로 된 재산의 재산분할도 거절하며 한국으로 돌아와 연락을 하지 않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법무법인 태림 가사팀은 기존에 이혼이 성립된 유사 사례(기존 다수 업무사례)를 참조하여, 이 사건에서 이혼사유로 주장할 수 있는 내용들을 꼼꼼히 정리하였습니다. 당시 상대방의 일방적인 가출 뿐만 아니라, 같이 생활하던 당시에 문제가 있었던 사항들에 대하여도 관련 증거들을 꼼꼼히 제출함으로써 이혼 청구를 하였습니다. 또한, 결혼기간과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상대방과의 원활한 자산 정리를 협의하였습니다. 배우자로 인해 이미 너무나 고통받고 있던 의뢰인이 가장 간절하게 원하던 것은 신속한 사건 종결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태림은 이혼조정 신청을 한 후, 조정을 거부하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하여, 꼼꼼하고 논리적인 서면과 자료를 제출하는 한편, 상대방 대리인(변호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조정을 타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상대방도 결국 최종적으로 본인의 의사를 꺾고 조정에 응하겠다고 하였으며, 상호 민, 형사 분쟁을 더 이상 제기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재산분할 역시 적정히 조정하여 협의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의뢰인이 원하는 대로 대부분의 사항이 조정되어, 최종적으로 조정결정을 통하여 원만하고 신속한 이혼이 이루어졌습니다.
통상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든 이혼사건의 특성상, 의뢰인이 원하는 경우 조속한 종결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단순히 서면만 쓰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상황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상대방 대리인과 협상하는 능력 역시 변호사의 덕목입니다. 당시 가사팀에서는 파트너 변호사가 직접 상대방과 협상하는 등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의뢰인이 원하는 것을 모두 얻어냈고, 사건 역시 재판까지 가지 않고 신속하게 종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태림 가사팀과 같이 다양한 업무경험이 있는 경우에 가능한 일입니다. **만약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곤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태림으로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